본문 바로가기

나의이야기

아무래도 심리적이라는 것은 복합적이고!

오늘은 좀 더 심리적인 이야기를 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아무래도 심리적이라는 것은 복합적이고 복합적이다고 이야기 아니 할 수 있는 붙어 있기 때문에 누구나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 일반적인 경험을 토대로 이야기 해 볼 수 있는 상황이 가끔 있기도 합니다. 하지만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고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다르기 때문에 너무 막연한 이론으로 한 사람에 대한 결론을 내 버린다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. 사람마다 생각하는 것이다 하고 사회 생활을 하면서 이야기 하는 것도 다르고 어떤 성격을 가진 아에 따라서 살아가는 방책 또한 다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는 이론적으로 접근할 수 없는 부분이 분명히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.
물론 과학적으로 최근에 본 다음에 또 한 이야기가 달라질 수도 있지 과학적으로 접근하기에는 너무 개념이 정해져 있지 않는 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좀더 다시 생각해봐야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.


어디서 무엇을 하든간에 자신에 대해서 과학적인 이론을 생각해 본다면 많은 차이를 볼 수도 있기 때문에 내가 생각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어느정도 비중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심리적인 부분도 감당해야 하지 않을까?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. 물론 사람에 따라 처한 상황에 따라 변화가 있을 것이고 차이가 있기 때문에 딱 이렇다고 정의 내리기 하느님이 안되면 기도합니다. 물론 사람에 따라서 이야기 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 심리적으로 어떻게 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딱 부러지게 이야기할 수도 없는 사랑이 기도 하지요!